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15:29-39 7병2어 사건

영혼의 창

by 로드비취 2009. 5. 5. 06:33

본문





너에게 무엇이 있느냐?

마15:29-39

Tue, 5th May 09

 

 

 

▶ Message



1. 고치시는 주님 (He healed them) v 29-31

예수께서 거기를 떠나셨다.

거기는 두로와 시돈, 데가볼리 등 이방지역이었다.

이젠, 예수님의 주 무대인 갈릴리 호숫가로 돌아오셨다. 이방인들 중에 많은 이들이 함께 이 자리에 왔을 가능성이 많다.

호숫가에 이르러 산에 올라가 거기 앉으시니, 큰 무리가 나왔다.

그 무리는 30절에 보니, 저는 사람, 장애인, 맹인, 말못하는 사람, 그런 부류의 기타 여러 사람이었다.

예수님의 사역은 그런 자들을 향한 것이었다.

눅 4:16-19을 보라.

예수께서 나사렛 회당에서 처음 찾아 읽으신 책이 이사야 61:1이하의 말씀이었다.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과연 주님은 사람들이 데려온 그 사람들이 자신의 발 앞에 앉자. 그들을 고쳐주셨다.

말 못하는 사람이 말하고, 장애인이 온전하게 되고, 다리저는 사람이 걸으며, 맹인이 보게 되었다.

이를 지켜보는 무리가 보고 놀랍게 여겨 이스라엘의 한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2. 축사하시는 주님 (He had given thank) v 32-39

예수님은 이 무리들을 보시며, 제자들을 부르셨다.

32절 - 그들이 나와 함께 있은 지 이미 사흘이매 먹을 것이 없도다. 길에서 기진할까하여 굶겨 보내지 못하겠노라.

주님은 그 무리를 불쌍히 여기셨다.

환자들과 장애인을 고쳐주신 주님은, 예수님과 함께한 배고픈 무리들의 배고픔도 보신 것이다.

제자들은 이 광야에서 ‘우리가 어디서 이런 무리가 배부를 만큼 떡을 얻으리이까?’반문한다.

너희에게 있는 떡이 몇개 있느냐고 물으신 주님 떡 일곱 개 생선 두어마리를 받아 축사하시고 제자들에게 주시매 다 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 7광주리에 차게 거두었다.

먹은 자는 여자와 아이 외에 4천명이었다.

앞장 마14:13~21에 이미 오병이어사건이 있다.

이 사건은 같은 사건을 다르게 표현한 것인가? 아니면, 다른 사건인가?

다른 사건이다. 그렇다면 왜 유사한 사건이 2차례에 걸쳐 기록된 것일까?

오병이어 사건은 유대인들이 그 주대상 이었고, 이스라엘을 위한 메시아 잔치로서의 상징적 사건이었다.

반면, 칠병이어 사건은 이방 가까운 지역에서 이방인들을 주 대상으로 행해진 것이 분명하다.

주님의 복음은 유대인 뿐 아니라 이방인들에게도 열려있는 잔치임을 보여준 것이다.

또, 우리의 질문은 얼마 전에 오병이어 사건을 경험한 제자들이 예수님께 너무 의아하게 반응하는 것이다.

아마, 제자들의 눈에는 예수님께서 24절 -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양들에게만 보냄을 받았다 -는 말씀을 너무 엄격히 받아 들였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우리 주님이 어떤 분이신가? 가나안 여인의 귀신들린 딸을 말씀으로 고치셨고, 예수님을 이방으로부터 따라온 장애인들과 환자들을 고치셨다. 그리고, 그들의 배고픔을 채우신다.

후 문맥을 보면 제자들은 결국 예수님께 꾸지람을 듣게된다.

마 16:9~10 ‘너희는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너희는 오천 명을 먹인 빵 다섯개를 기억하지 못하느냐?.. 또한 사천명을 먹인 빵 일곱개를 기억하지 못하느냐?“

▶ Point

우리는 제자들처럼, 주님의 말씀에 이렇게 어리석을 때가 많다. 우리의 제한된 사고로 주님을 제한하는 우를 범치 않도록하자.

주님은 주님을 찾아오는 누구나 영접하시고, 안아주신다. 우리는 편견과 아집으로 배척하는 경우가 없는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