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36:10~13
Fri 30th Apr 10
본문
1) 슬로브핫의 딸들의 순종 (10~11절)
슬로브핫의 딸 말라와 디르사와 호글라와 밀가와 노아가 다 그들의 숙부의 아들들의 아내가 되었다.
그녀들이 숙부의 아들들과 결혼한 것은 여호와께서 자신들에게 분배하신 기업을 보존하기 위해서였다.
2) 종족 지파에 그들의 기업이 남아 있음 (12~13절)
그들의 종족지파에 그들의 기업이 남아 있었다.
13절은 민수기의 대단원이다.
이는 여리고 맞은 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신 계명과 규례니라
본문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위해 많은 어려움을 겪어내고 드디어 모압 평지에 이르렀음을 알게 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보호하심으로 이곳까지 이를 수 있었습니다.
민수기를 마무리 하며....
민수기는 시내산에서 모압 평지에까지 이르는 이스라엘의 여행기록이다. 민수기의 대부분은 이스라엘 민족이 광야에서 방랑한 경험에 대한 것이다.
민수기의 전반부는 이스라엘이 한 민족을 이루어 출애굽한지 고작 13달이 지난 유아기 상황이었던 것이다. 민수기에서 이 민족은 시험과 성숙이라는 고통스런 과정을 겪게 되며, 이 과정 속에서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들에게 배신과 무책임한 결정의 결과를 가르치신다.
이스라엘 백성들 그들은 출애굽의 은혜에도 불구하고 감사와 순종으로 응답하지 않고 불평과 불평, 그리고 거듭되는 반역으로 응답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런 백성들의 반역과 죄 때문에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포기하지 않으셨다. 따라서 한 세대를 멸절시키시고 다른 새로운 세대를 출현시키신다. 이 새로운 세대를 통하여 그의 구원 계획을 진행하신다.
인간의 불신과 죄악과 패역 때문에 전 인류를 구속하시려는 하나님의 원대한 계획을 결코 포기하지 않으신다.
40년 광야의 경험은 이스라엘 백성을 탈출한 노예라는 꼬리표를 떼고 약속의 땅을 차지할 준비가 된 하나의 민족으로 변모시켰다.
1-10장상반절은 시내산에서 여행을 준비하는 것에 대한 것으로 약속의 땅을 상속할 구세대의 준비에 대한 이야기이다.
10장하반절-25장은 시내산에서 가데스로 여행하는 과정으로 약속의 땅을 상속받는데 실패한 구세대에 대한 이야기이다.
26-36장까지 가나안 입성 준비를 하는 과정에 대한 것으로 약속의 땅을 상속할 신세대의 준비에 대한 이야기이다.
우리는 인생의 광야를 과연 어떤 모습으로 살고 있는가?
(신 8:2-6)
『[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
[3]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4] 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느니라
[5] 너는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 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징계하시는 줄 마음에 생각하고
[6]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의 길을 따라가며 그를 경외할지니라』